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늘의 특징주 돌아보기 / 파워로직스, 원익피앤이 ('23.8.11.)
    Why? 오늘의 상한가 2023. 8. 12. 02:06
    300x250

    오늘의 특징주

     상한가 & 거래량 천만 주 

     

     

     

    #파워로직스

    이 종목도 어제자 상한가 종목인 신성델타테크와 마찬가지로

    초전도체 테마와 함께 처음 본 것 같다. 

     

    2023.8.11. 기준 전일 대비 1,470원 상승한 9,900원으로 종가 마감

     

     

    기업개요

    * 업종: 전기회로 개폐, 보호장치 제조업

    * 주요상품: CM/PCM(Protection Circuit Module)/SM(Smart Module)/BMS/Batter Pack 등  (설립일: 1997.9월)

    * 주요 매출처: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 주요주주: 탑엔지니어링(외 3인) 34.05%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하는 업체. 휴대폰 등의 2차전지용 보호회로(PCM), 노트북/PDA/디카 등의 배터리 보호회로인 스마트모듈(SM), 카메라 모듈(CM),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Battery Pack 등을 제조, 판매. 카메라 모듈 사업의 경우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로 매출 비중이 높음. 소형 2차전지 보호회로 개발,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중대형 2차전지 보호회로(Battery Management System) 및 배터리팩 사업 본격화 중.

     

    출처: 인포스탁

     

    재무정보

    * 시가총액: 3,408억 원

    * 재무제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2023년 흑자 전환, 2023.6월 반기보고서 기준 23.6월말 당기순이익 157억 원

     (부채비율/유보율) 양호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핵심 전방산업인 스마트폰 시장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율 축소, 비용 절감으로 흑자전환 성공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로 리튬이온 이차전지(LIB)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년간의 시험 및 인증 절차,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어 시간이 소요됨.

     

    * Keyword: 전기차, 2차전지, 스마트폰

     

     

    #원익피앤이

     

    2023.8.11.기준 전일 대비 2,550원 상승한 11,070원으로 종가 마감

     

    기업개요

    * 업종: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1999년 11월 설립

    * 주요상품:

      - 2차전지 조립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 전기차 충전 인프라, 폐배터리 사업 확장 

    * 주요 매출처: 2차전지 제조 3사(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 주요 주주: 원익홀딩스(외 5인) 30.23%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 주력사업인 2차전지 사업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음.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손실은 106.3% 증가, 당기순손실은 230.9% 증가. 동사는 경영 효율성 증대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주식회사 테크랜드를 흡수합병함. 이차전지 산업은 전기자동차, 스마트폰, 스마트 그리드, ESS 등의 수요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동사는 신형 IT전지 패키징 장비에 관한 연구 과제를 진행하는 등 제품 및 산업 동향에 대응 중.

     

    출처: 인포스탁

    재무정보

    * 시가총액: 3,617억 원

    * 재무제표

     (영업이익) 비용부담 증가로 수익성 악화 / 2023년 3월 96억 원 손실, 6월 반기 기준 149억 원 손실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 및 분기 적자 지속 / 2023년 3월 91억 원 손실, 6월 반기 기준 161억 원 손실

     (부채비율/유보율) 부채비율 지속 확대, 유보율도 줄어들고 있음 

    적자 전환 및 반기까지 적자폭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반기보고서 등에 따르면 충전 인프라 사업의 경우 국내뿐 아니라 일본으로 수출도 겸하고 있으며,

    2023년 말 유럽 및 미국 수출을 준비 중이라니, 향후 해외 수출 실적 추이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Keyword: 전기차, 2차전지, 충전 인프라, BMS, 폐배터리

     

    * 2023.6월 반기보고서 중

    다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미·중의 정치경제적 분쟁 격화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됨에 따라 매출 등 경영실적의 등락 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기상이변에서 비롯한 전 세계적 반도체 부족 사태와 같이 전세계 제조공정의 부품 수급 불안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당사 역시 부품 수급 상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부품 수급 채널을 다각화하고, 안전재고 확충 및 내부적 원가절감 노력의 가속화를 통해 외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에 탄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는 신성장동력 그린사업으로서 당사는 소형 2차전지 보호회로 개발 및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00년부터 BMS 개발 국책과제 수행 등 연구개발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그간의 연구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 S사를 통해 다임러계열사인 미쯔비시 후소에 하이브리드 상용차용 BMS를 양산 공급한데 이어 국내 H사의 양산모델 공급 본격화 등 가시적인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향후 전기자동차의 상용화와 ESS(Energy Storage System) 육성 정책에 따라 BMS 및 중대형 배터리 팩은 당사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하라는 대로 해보는 주식공부 블로그!

    Just do it - doodoo / 두두랑

    300x250
Designed by Tistory.